재고자산(inventories)은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보유중인 자산(상품, 제품),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생산중인 자산(재공품) 및 생산이나 용역제공에 사용될 원재료나 소모품을 말한다.
재고자산은 외부로부터 매입하여재판매를 위해 보유하는 상품, 토지 및 기타 자산을 포함한다. 또한 용역제공기업의 재고자산에는 관련된 수익이 아직 인식되지 않은 용역원가가 포함된다.
재고자산은 판매목적의 자산으로 기업이 어떤 목적으로 자산을 취득했는가에 따라 분류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공장을 신축할 목적으로 취득한 토지는 유형자산이 되며, 재판매를 위해 취득한 토지는 재고자산이 된다.
재고자산은 기업경영과 회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고자산은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과 관련되어 거래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전체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재고자산의 원가 배분결과에 따라 회계기간의 재무성과와 기말 재무상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죽, 재고자산의 취득원가는 매출원가와 기말재고자산으로 배분되는데, 재고자산의 회계처리 결과에 따라 배분되는 매출원가와 기말재고자산은 서로 반대로 영향을 미친다.
| 기초재고 + 당기매입 - 기말재고 = 매출원가 |
셋째, 재고자산을 과다하게 보유하거나, 판매할 재고자산이 부족한 경우에는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즉, 적정재고 유지를 위한 많은 노력과 관리가 필요하다.
.jpg)
0 댓글